살 빼는 얘기 한마디…
회사에 왕년에 제법 잘 나갔던 Personal
Trainer 가 있다. 변호사 라이센스까지 있었으나 (수입 혹은 장래가 안 좋았는지) 지금은 회사에서 QA 팀 메니저로 있다.
텍사스의 오스틴에 있을때 제법 큰 헬스클럽에서 트레이너로 일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친구한테 좋은 정보를 확인했다.
(확인이라고 말한건 나도 어느정도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그동안 긴가민가 했었다는 말이다.)
말인즉슨, 살 (지방)을 빼려면 격한 운동하는것 보다 오히려 약간 땀이 나듯 빨리 걷는게 낫다는 것이다. 그 이유를 물으니, 걷게 되면 탄수화물과 지방이 약 50대 50정도로 소모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걷는 동안엔 우리 뇌는 이 walking 이 생존에 관계되는 중대한 action 으로 인식을 안 한다는 것이다. 일종의 뇌에 fake 안심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뇌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공평하게50대 50으로 소모하게 allow 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뛰게 되면, 우리 뇌는 이 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하여 마치 무인도에 남겨진 사람이 식량을 조금씩 아껴가며 먹듯이, 식량 main 비축원인 지방은 30% 그리고 나머지 70%는 탄수화물에서 소모하게 한다는 것이다.
생존을 위한 기막힌 신체의 알고리즘이다.
그러므로 약간 땀나듯 걸으면 뇌에는 Red
Alert 을 안 주게되고 그 결과로 우리 몸은 지방을 더 많이 consume 하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뛰게 되면 이게 위급상황의 signal 로 뇌에 전달되므로 만일을 위해 뇌는 지방을 아껴둬야 하므로 탄수화물을 더 소비하게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볼때 빠르게 걷는것이 격한 운동하는것보다 훻씬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이상 꿀팁이었다~
(I hop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