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칼럼

Page Title Facebook 커뮤니티에 연재된 스티브의 페이스북 칼럼입니다. 생활속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개인의 생각과 의견을 모았습니다.
제목Facebook 칼럼(66) – <아리랑> 에 대하여2024-06-29 22:08
작성자 Level 10

우리가  아는 아리랑~

지난 토요일 밤에 갑자기 생각이 나서  <아리랑 환상곡>  한번 들었다.

 

아리랑 선율을 오케스트라를 위해 편곡한 이곡은 (저만 그런지는 몰라도언제 들어도 항상 눈물을 머금게 하는 곡이다다.  내가 한국인이라서  곡의 메시지 내용을 이미  알고 있기에 감성적이 되는지 아니면  아리랑 멜로디 자체에 오묘한 마력이 있는지는 몰라도 언제 들어도 100% 몰입하게 되는 곡이다.

 

그런데 이곡은  알지 몰라도 북한의 작곡가 최성환이 1976년도에 편곡한 환상곡이다.

Main theme ( 선율) 기막히게 조화를 이루는 다른 theme  섞어가며 전개하는 이곡은,  한국은 물론  세계유명 오케스트라 악단에서도 자주 연주되고 있으며특히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 <로린 마젤> 평양에서 지휘한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다음 링크에서  <아리랑 환상곡> 한번  감상  보기 바란다 (9 정도 길이.)

https://youtu.be/QrEedoLFyfo

 

 

전문가들은  아리랑 환상곡이 드보르작의 느낌이 나는 곡이라고도 하는데 아무래도 화성을 중요시  드보르작 같은 편곡이 깔려있지 않나 생각도 든다.

참고적으로  <아리랑선율은 미국 찬송가 229장의 <Christ, You Are the Fullness>  제목으로 찬송가로서 널리 불리어 지고도 있다.

 

 

그런데 오늘 내가 아리랑 얘기를 끄낸 것은 물론 음악적인 주제도 있겠지만아리랑이 가진  가사 내용때문이다.  

도대체 <아리랑 어원이 무었인가?

 

많게는 수십가지 “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 가장 유력하게 받아 들여지고 있는것은 “나를 버리고 떠난 ”  나타내는 말과 “ 고개”  뜻한다는  등이다.

 

그런데 재미난 ‘’ 중에  <아리랑> 원래 하나님을 찬양하는 찬송가였다는 주장이 있다.

 

 설을 주장하는 분은 일단 우리 민족 (한민족)  선택받은 종족인 셈의 자손 욕단 족속으로 보고 종족이  노아의 홍수 사건 이후 동방으로 이동하며 험한 산과 높은 고개를 넘어 오면서 부른 찬송가라고 주장한다.

 

 주장에 의하면 아리랑은 아무 의미없는 흥을 돋구고 음조를 매워나가는 구실만 하는것이 아니라분명한 어원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아리랑은 일단 한자말이 아니다라고 한다아리랑이 한자라면 고서 가운데 한권이라도 아리랑에 대한 reference  기록되어 있을터인데 그렇지 않다는것이다.

 

아리랑은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순수한 우리말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아리랑은 원래 “ 이랑” 이었으면 자음+모음 (연음법칙에 의해 “아리랑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이론에 따르면 ‘알이랑 ‘ ‘이랑으로 구별된다여기서 중요한것은 ‘ 하나님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한알님 하날님에서 하나님으로 변해 갔다고 한다.  생각   것은히브리어로 하나님은  (El) 이라고 부른다.   샤다이 로힘..  알지 않는가?

 

비슷하게  ‘’ 이란 말이 아랍족속들에겐 ‘알아 (알라)’  변했다는 것이다.

 

 나아가, ‘하늘 어원도 ‘ ’ 에서 왔는데 여기서 ‘’ 이란 우리가  알듯 ‘크다 뜻이므로 하늘은   (둥글기 때문에이라는 의미라는 것이다.

 

 다음 ‘이랑’  토씨로서 영어의 ‘with’  같은 뜻이므로 ‘ 이라’ => ‘아리랑’   With God 라는 어원을 지니고 있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학설일 뿐이다.  그러나 사뭇 흥미롭다.

 

우리 민족이 결국 아담의 후손인것은 당연한것이고 아담의 후손중  (Shem)  욕단 (Joktan 분명히 존재 했기에..  학설이 100% 허무맹랑한 것은 아니겠지만 확증자료가 부족한  학설  뿐이다.

 

어쨋든  아리랑은 우리 민족만의 정서와  (?)  담긴 단어인것 만은 틀림없다.  이런 말과 함께 전해 내려  <아리랑이란 우리 민요는 정말 귀중한 보배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 아리랑이  세계 유명 음악인들로 부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선정 되었다는 말이 있었는데이것이 사실인지는 모른다.

 

어쨋든  아름다운 <아리랑>  선율을 바탕으로 편곡된 <아리랑 환상곡>.. 여러분들도 시간되면 한번 감상해 보기 바란다.

 

그런데 이곡을 듣고도 눈물이 조금이라도  난다면당신은 유전자 검사를  봐야  것이다 경우 당신은 한민족이 아닐 확룰이 많기 떄문이다.

(ㅎㅎㅎ  농담이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