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 아는 아리랑~
지난 토요일 밤에 갑자기 생각이 나서 <아리랑 환상곡>을 또 한번 들었다.
아리랑 선율을 오케스트라를 위해 편곡한 이곡은 (저만 그런지는 몰라도) 언제 들어도 항상 눈물을 머금게 하는 곡이다다. 내가 한국인이라서 그 곡의 메시지 내용을 이미 잘 알고 있기에 감성적이 되는지 아니면 아리랑 멜로디 자체에 오묘한 마력이 있는지는 몰라도 언제 들어도 100% 몰입하게 되는 곡이다.
그런데 이곡은 잘 알지 몰라도 북한의 작곡가 최성환이 1976년도에 편곡한 환상곡이다.
Main theme (주 선율)과 기막히게 조화를 이루는 다른 theme 을 섞어가며 전개하는 이곡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유명 오케스트라 악단에서도 자주 연주되고 있으며, 특히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 <로린 마젤>이 평양에서 지휘한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다음 링크에서 이 <아리랑 환상곡>을 한번 감상 해 보기 바란다 (9분 정도 길이.)
https://youtu.be/QrEedoLFyfo
전문가들은 이 아리랑 환상곡이 드보르작의 느낌이 나는 곡이라고도 하는데 아무래도 화성을 중요시 한 드보르작 같은 편곡이 깔려있지 않나 생각도 든다.
참고적으로 이 <아리랑> 선율은 미국 찬송가 229장의 <Christ, You Are the Fullness> 란 제목으로 찬송가로서 널리 불리어 지고도 있다.
그런데 오늘 내가 아리랑 얘기를 끄낸 것은 물론 음악적인 주제도 있겠지만, 아리랑이 가진 그 가사 내용때문이다.
도대체 <아리랑> 의 어원이 무었인가?
많게는 수십가지 “설”이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 가장 유력하게 받아 들여지고 있는것은 “나를 버리고 떠난 임” 을 나타내는 말과 “긴 고개” 를 뜻한다는 말 등이다.
그런데 재미난 ‘설’ 중에 이 <아리랑>이 원래 하나님을 찬양하는 찬송가였다는 주장이 있다.
이 설을 주장하는 분은 일단 우리 민족 (한민족)이 선택받은 종족인 셈의 자손 욕단 족속으로 보고, 이 종족이 노아의 홍수 사건 이후 동방으로 이동하며 험한 산과 높은 고개를 넘어 오면서 부른 찬송가라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의하면 아리랑은 아무 의미없는 흥을 돋구고 음조를 매워나가는 구실만 하는것이 아니라, 분명한 어원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아리랑은 일단 한자말이 아니다라고 한다. 아리랑이 한자라면 고서 가운데 한권이라도 아리랑에 대한 reference 가 기록되어 있을터인데 그렇지 않다는것이다.
아리랑은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순수한 우리말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아리랑은 원래 “알 이랑” 이었으면 자음+모음 (연음) 법칙에 의해 “아리랑”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알이랑’은 ‘알’과 ‘이랑’으로 구별된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알’은 하나님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한알님’이 하날님에서 하나님으로 변해 갔다고 한다. 생각 해 볼 것은, 히브리어로 하나님은 엘 (El) 이라고 부른다. 엘 샤다이, 엘 로힘.. 다 알지 않는가?
비슷하게 이 ‘엘’ 이란 말이 아랍족속들에겐 ‘알아 (알라)’ 로 변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하늘’의 어원도 ‘한 알’ 에서 왔는데 여기서 ‘한’ 이란 우리가 잘 알듯 ‘크다’는 뜻이므로 하늘은 큰 알 (둥글기 때문에) 이라는 의미라는 것이다.
그 다음 ‘이랑’ 은 토씨로서 영어의 ‘with’ 와 같은 뜻이므로 ‘알 이라’ => ‘아리랑’ 은 곧 With God 라는 어원을 지니고 있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학설일 뿐이다. 그러나 사뭇 흥미롭다.
우리 민족이 결국 아담의 후손인것은 당연한것이고 아담의 후손중 셈 (Shem) 과 욕단 (Joktan) 이 분명히 존재 했기에.. 이 학설이 100% 허무맹랑한 것은 아니겠지만 확증자료가 부족한 학설 일 뿐이다.
어쨋든 이 아리랑은 우리 민족만의 정서와 한 (?) 이 담긴 단어인것 만은 틀림없다. 이런 말과 함께 전해 내려 온 <아리랑> 이란 우리 민요는 정말 귀중한 보배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 아리랑이 전 세계 유명 음악인들로 부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선정 되었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것이 사실인지는 모른다.
어쨋든 이 아름다운 <아리랑> 선율을 바탕으로 편곡된 <아리랑 환상곡>.. 여러분들도 시간되면 한번 감상해 보기 바란다.
그런데 이곡을 듣고도 눈물이 조금이라도 안 난다면, 당신은 유전자 검사를 해 봐야 할 것이다. 이 경우 당신은 한민족이 아닐 확룰이 많기 떄문이다.
(ㅎㅎㅎ 농담이다.)
|